6일째 여행의 점심식사 후의 일정이 시작되었다.           Bow Valley Parkway 로 들어서서 얼마 지나지 않아 오른쪽으로 꺽어서 Mt. Whitehorn 에 오르는 Gondola 를 타러왔다.          이곳은 Banff 지역의 3개의 Ski Resort 가운데 하나이다.          여름에는 Gondola 를 타고 전망대에 올라서 주위의 Panoramic 한 빙하와 Natural Springs, 야생동물, 야생화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곤돌라는 5월 말부터 10월의 첫주까지만 운행한다.         겨울의 Ski Season 에 다시 Open 을 한다.           왕복에 33불 + Tx.          산의 최정상이 아닌 전망대까지 오른다.          Ski 를 타는 사람들은 정상까지 다른 곤돌라로 바꾸어 타고 더 가야한다.

Mt. Whitehorn 을 오르는 Gondola 는 흔히 Grizzly Express Gondola 라고도 불린다.           곤돌라를 타고 오르거나 내려오는 중에도 밑으로 돌아다니는 Grizzly Bear, Coyote 들이 자주 보이기도 한단다.

전망대에 Gondola 로 올라와서 멀리 내려다본 Lake Louise 모습.           11년 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여전히 멀리 보이는 Lake Louise 가 청명하고 깨끗하게 보이지 않는다.          이상하게도 이곳에만 오르면 기후가 불순해져서 깨끗한 사진이 나오지 않는다.          아침부터 조금 전까지도 좋았던 날씨였는데 지금은 빗방울이 보이기까지 한다.

망원렌즈로 당겨보니 앞면에 Chateau Hotel 이 보이고 뒤로 Lake Louise 가 보인다.          아침보다 날씨가 이상해져서 사진이 잘 나오지 않지만 11년 전의 6월에 이곳에 섰을 때에 비하면 기후도 좋고 사진도 더 잘 나오는 편이다.          전망대에서는 산의 정상으로 Hiking 을 할 수도 있는데 꼭 4명 이상이 구룹으로 움직여야 한다.

겨울에는 Ski Season 에 많은 Skier 들이 몰려드는 곳이라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관광객들을 위해서 커다란 Resort 시설이 함께 있는 곳이다.       여름에는 Lake Louise 를 내려다보는 전망대로 알려져있고 겨울에는 Lake Louise Ski Resort 로 알려져있다.

Mt. Whitehorn 전망대를 나와서 이제는 Bow Valley Parkway 를 달린다.          Lake Louise 와 Banff 사이에 51Km 거리의 경치가 빼어난 드라이브 길이다.            Icefield Highway 옆의 Alternate 길인데 14Km 길이의 Bow River 를 옆으로 끼고 있는 Parkway 이다.

Bow Valley Parkway 를 달리다가 잠시 내려서 여러 사람들이 Camera 를 들이대고 몰려있는 곳으로 가본다.          Bow River 옆으로 기찻길이 굽어져있는 곳인데 기차가 지나가는 순간을 포착하면 좋으련만.....      그런 기회는 운수대통해야 만나게된다.

Corral Creek Picnic Area.         안내판에는 Bow Valley Parkway 에 야생동물이 자주 나타나는데 특히 이 근처에 더욱 자주 출몰한다고 한다.        사슴처럼 생기고 덩치가 큰 Elk, Bighorn Sheep (산양), 늑대, Grizzly Bear (갈색곰) 그리고 Moose 가 어슬렁거리는 지역이다.

Bow Valley Parkway 는 그냥 드라이브만 하면서 가끔 사진이나 누르고, 잠시동안 구경을 위해서 멈춘다면 1시간반 정도가 소요되고 Johnston Caynon 에서 Hiking 을 하게되면 반나절이 필요하게 된다.

Bow Valley 안에 있는 Johnston Caynon Trail 을 한다.           Upper Fall 까지는 2.7Km 이고, Lower Fall 까지는 1.1Km 로 왕복에 약 1시간 정도가 걸린다.         우리는 Lower Fall 까지 걷는다.

Bow Valley 에는 여러가지 Hiking Trail 이 있다.         Johnston Caynon 의 Upper Fall, Lower Fall 외에도 몇개가 더 있다.           1Km 의 짧은 Silverton Falls Trail 이있고, 조금 긴 3.7Km 의 Castle Lookout Trail 이 있는데 4시간이 걸린다.         제일 긴 것으로는 8.4Km 의 Rockbound Lake Trail 이 7시간이 걸린다.

지금 우리가 걷고 있는 Johnston Caynon 의 Trail 은 소요시간이 적당하고 경치가 좋아서 인기가 좋은 코스이다.          어제 오늘 계속 웅장하고 거대한 Rocky Mountains 에 완전히 압도 당하고 다니다가 산 속의 개울을 따라서 올라가게 되어 약간은 다른 세상에 온 기분이다.

Lower Fall 에 도착했다.          북미의 산 속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계곡과 폭포이다.         조그많고 아담한 수준이라 눈에 익은 풍경이다.           여기가 웅장한 Banff 가 아니라 우리가 사는 Toronto 에서 한 두시간 운전하면 만날 수 있는 그런 친근한 계곡같은 기분이 든다.          다른 세상을 잠깐 만나는 기분이다.

와 ~ 우 ~        힘센 장사가 따로 없구나.           길을 가로막고 있던 저렇게 큰 통나무를 밀어서 다시 올려놓고 있다.

공원에는 관광객들이 많이 몰리는 시즌이라서 안내요원들이 여러정보를 알려주고 친절히 Caynon 에 서식하는 동물, 새, 야생화, 물고기 등의 설명도 해준다.         지금들고 있는 모형의 물고기는 이 개울에 서식하는 Trout 인데 Cutthroat Trout 라고 불린다.         대단히 인기있는 별미의 Trout 로 알려져있다.          안내원이 쓰고 있는 모자도 Trout 를 상징하는 모자이다.

이곳에 서식하는 동물들의 실물 해골이 전시되어 있고 그 앞에는 누구의 머리통이었는지 알기 쉽게 귀여운 놈들이 버티고 서있다.

다시 Banff Town 으로 들어와서 어제 들리려고 했던 Cave & Basin National Historic Site 에 왔다.

Historic Site 의 경내.         Birthplace of Canada's National Park System 이라고 알려진 곳이다.           1885년에 Canada 의 첫번째 국립공원인 Banff National Park 이 세워진 곳이다.

건물의 입구.

동굴 (Cave) 속에 있는 따뜻한 Mineral Hot Spring 이 있는 위로 건물을 지었다.        건물의 안으로 들어와서 다시 동굴로 들어가면 이렇게 푸른 색갈의 온천수가 있다.

전시된 최초의 국립공원의 여러 기록물.

아 ~    어디에서인가 은은히 감미로운 연주가 흐르고 있구나.

산중의 Historic Site 에서 관광객들을 즐겁게 해주고 있는 4인조 관현악단.            은은히 흐르는 연주가 웅장하고 장엄한 Banff 를 휘젓고 다니는 사람들에게 잠시 휴식의 시간을 만들어준다.          국립공원에 들어올 때에 적지 않은 입장료를 내었지만 전혀 아까운 생각이 들지않는다.          여유로운 사회답게 곳곳에 친절한 안내인을 배치하고 마음을 열어주고 차분한 분위기까지 만들어준다.

건물의 밖에 있는 Emerald 색깔의 웅덩이 못 (Basin).

2층에서 내려다보니 아래층의 바닥에는 거대한 놀이가 보인다.          아빠, 엄마, 아들이 거대한 노란색의 2개의 주사위를 던지면서 게임에 몰두해 있다.           작은 게임판 위에 조그만 주사위를 던지면서 하는 게임이 아니다.           실제로 각자가 던진 주사위에 따라서 움직이는 게임이다.             높고 높은 Banff 의 산길만을  다니다가 평면의 산길을 즐기는가 보다.            지나가던 사람도 구경에 빠져있다.       어찌된 일인지 엄마가 제일 앞서가고 있고, 다음이 아빠이고 꼬마 아들이 제일 뒤쳐지고 있다.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시작할 당시의 사진과 설명이 가득하다.

밖으로 나오니 또 하나의 뜨거운 물이 솟아나는 곳에 손을 대어보도록 만들어놓았다.         여기서 5.3Km 떨어진 남동쪽으로 수영장처럼 크게 만들어놓은 Banff Upper Hot Spring 이 있다.       바로 어제 Mt. Sulphur 곤돌라 Station 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다.            Banff 와 Jasper 국립공원에는 여러개의 일반에게 개장된 Hot Spring 이 있다.

저녁 6시가 되었는데도 한여름의 긴 Daylight 로 아직도 여러곳을 더 돌아다니고 있다.          지금 가고 있는 곳은 Banff Town 에서 서쪽으로 5분 정도를 운전해서 오면 만나는 Vermilion Lake 이다.

4.3Km 에 걸쳐서있는 Vermilion Lake 는 뒤에 버티고 있는 Mt. Rundle 의 반영이 무척 아름다운 곳이다.

길지 않고 짧은 운전을 하면서 지나치는 곳곳이 여러 모양의 멋있는 경치를 보여준다.         늦은 오후의 저녁시간이라서 호수에 비치는 Rundle 산의 반영이 대단히 황홀하다.

Banff Town 에서 Icefield Highway 를 가로 질러서 뚫려있는 24Km 거리의 Minnewanka Loop 를 돌아나오는 것이 오늘의 마지막 일정이다.          Loop 를 한바퀴 돌면서 3개의 호수를 보게 된다.         Banff Town 에서 짧은 시간에 Driving 을 즐길 수 있는 Loop 이다.        지금 이 호수가 첫번째로 만나는 Two Jack 호수이다.        Fishing 과 카누를 즐기기 좋은 곳이다.

Lake Minnewanka 호수.         이곳은 가벼운 산책이나 Boat Cruise 를 할 수 있는 곳이다.        Two Jack 호수와 이 호수 사이에는 Bighorn Sheep (산양) 이 많이 출몰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야생동물을 한마리도 보지 못한 날이다.          앞으로 계속 다니는 Jasper 국립공원에서, Wyoming 주의 Yellowstone 국립공원, South Dakoda 의 Badlands 국립공원에서도 하루도 걸르지 않고 매일같이 보았던 야생동물을 오늘만 유일하게 한마리도 만나지 못한 날이다.

마지막으로 만나는 Johnston 호수.        Minnewanka Loop 에는 아직도 옛적의 석탄광산의 잔해와 Bankhead 가 여기저기 남아있다.

바쁘고 바쁜 하루를 마쳤다.           이번 West Trip 에서 아마도 오늘이 이곳 저곳을 제일 많이 돌아다닌 날이다.        특히 얼마나 많은 호수를 보고 다녔는지 기억하기 힘들었다.         내일은 Emerald 호수에 먼저 들리고 Icefield Highway 를 따라서 북쪽으로 간다.        그리고 Columbus Icefield 를 거쳐서 Jasper 국립공원으로 들어가게 된다.          (여행 6일째 운행거리 413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