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Zermatt 로 가서 Gornergrart 로 가는 기차에 모두 함께 올라서 Matterhorn 의 정상을 구경한다.            그리고 각자의 계획에 따라서 하산을 하고 Zermatt 에서 온 종일 자유시간을 갖는다.         Tasch 역에서 가이드 Beata 양의 설명이 이어진다.       구름이 가려지고 일기가 좋지않아 Matterhorn 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니 미리 조감도가 만들어진 곳에서 Shuttle Train 에 오르기 전에 열심히 설명을 한다.   

 

 


Tasch 에서 Shuttle Train 으로 12분밖에 걸리지 않는데 매 20분마다 Shuttle Train 이 떠난다.           Zermatt 는 고도 1,616m 에 위치하고 있는 산악마을인데 Matterhorn 산의 북쪽 바로 아래에 있다.         그래서 Matterhorn 산의 베이스 캠프로 유명한 곳이다.         Matterhorn 은 고도 4,478m 의 봉우리로 스위스와 이태리의 국경에 있다.          스위스의 Zermatt 나 이태리의 Brueil 혹은 이태리의 Cervinal 에서도 등반할 수 있는데 스위스의 Zermatt 에서 등반해서 보는 것이 제일 좋다.  

 


 

유리관 속의 산봉우리들을 가르키며 가이드가 열심히 설명을 한다.           혹시라도 일기가 좋지않아 아무 것도 보지 못하는 일이 벌어지기 전에 여기서 사진을 찍어놓기를 권한다.

 

 

 

Zermatt 역에 도착했다.         등반 후에는 하루종일 자유시간이라 Beata 양이 작은 마을이지만 Zermatt 의 Main Street 와 지리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하고 있다.

 

 


이곳의 교통수단인 전기자동차.           Zermatt 는 3개의 Main Street 가 있는 작은 도시이다.         알프스의 산 중에서는 제일 마지막으로 1865년에 정복된 산이 Matterhorn 이다.            영국의 산악인 Edward Whymper 를 포함한 산악인 7명이 함께 올라서 3명만이 생존해서 하산했다.        이것이 Matterhorn 의 첫번째의 등정성공의 기쁨인 동시에 4명이 하산 중에 목숨을 잃은 비극을 함께 보여준 곳이다.         그후로 이곳은 유명해지기 시작하였다.        19세기 중반까지는 농사에 전념하는 부락이었으나 스위스의 관광명소가 되기 시작하였다. 


 

 


 

 

Zermatt 역 광장의 바로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는 Gornergrat 로 떠나는 톱니방식의 산악열차를 타려고 역 안으로 들어간다.         전광판에는 우리가 탈 열차인 10시24분의 다음 열차는 10시48분이라고 되어있다.        24분마다 열차가 출발하는가 보다.

 

 

 

역안의 유리창에는 각국의 언어로 간단한 단어들이 적혀있는데 한글로는 원경 이라고 쓰인 것이 보인다.        무슨 뜻인지....    먼 거리의 경치라는 뜻인지...

 

 


Zermatt 에서 Rack Railway Line 이 Matterhorn 을 잘 볼 수 있는 Gornergrart  의 전망대가 있는 3,089m 까지 9.3Km 를 올라간다.          왕복요금이 81 스위스 Franc 이니 약 90불 정도이다.          약 29분이 걸린다.         왕복을 하는 동안 중간역에서 하차하여 Trekking 을 하다가 어느역에서든지 계속해서 열차를 다시 탈 수 있다.         기차가 떠나서 서서히 올라가면서 곧 창 밖의 풍경이 바뀌기 시작한다. 




지금 우리가 타고 가는 산악열차 대신에 Zermatt 마을의 남쪽 끝에서 떠나는 Cable Car 를 타고 올라가다가 다시 Chair Lift 로 바꾸어타고 제일 높은 전망대가 있는 Klein Matterhorn (3,883m) 까지 갈 수도 있다.           우리가 가고 있는 Gornergrat 보다도 약 800m 더 높은 곳에서 Matterhorn 을 볼 수 있는 곳이다.         그곳도 여름에는 Hiker, 그리고 특히 겨울에는 Skier 들로 붐비는데 4계절 동안 Ski 를 탈 수 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은 지금 우리가 타고 가는 산악열차로 가는 Gornergrat 전망대이다. 

 


 

 

 

산악열차는 톱니방식의 Rack Railway 이다.        Bernina Express 나 Glacier Express 처럼 산을 빙글빙글 돌고 돌아서 가는 것이 아니라 Rack Railway 톱니방식으로 고지대를 그대로 오른다. 

 

 

 

 

 

험악하고 자주 변하는 기후와 눈사태에 대비하여 많은 철로길 위에는 지붕이 얹어져있다.         지금 벌써 구름과 안개로 뒤덮이기 시작하는데 더 올라가면 기후가 어떻게 되는지 약간 걱정이다.

 

 


창문 밖을 내다보니 지금 잠시 나타난 구름 속의 Matterhorn 산봉우리에 모두들 사진을 찍느라고 바쁘다.           파라마운트 영화사의 영화가 시작할 때에 첫 장면에 나오는 뾰죽하고 수려한 산봉우리가 바로 Matterhorn 산이다.         스위스 남부 발레州에 있는 작은마을 Zermatt 로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이유이다. 

 


 

안개가 많이 끼어있는데도 지금 잠시 멈춘 Riffelberg 역에는 Tracking 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가 내려오면서 Tracking 을 하려고 할 때쯤에는 안개가 없어야 할텐데..... 

 

 

 

 

 

 

 

약 30분의 톱니열차 여행 끝에 도착한 Gornergrat. 

 

 

 

 

 

위로는 호텔, 식당 등이 있는 건물이 있다.         지금 이 지점이 3,089m 인데 저 위는 더 높은 3,100m 가 된다.         11시7분에 다음열차가 Zermatt 로 떠난다고 되어있다.   

 

 

 

아 ~~  구름이 오락가락하여서 아주 선명하지는 않지만 Matterhorn 의 봉우리 앞에 섰다.       봉우리가 구름에 가렸다 다시 나타났다하며 수시로 바뀐다.          모두들 서둘러서 사진찍기에 바쁘다.

 

 

 

 

 

Alps 산맥을 따라서 함께 여행하는 우리 Group 이 함께 사진을 찍는다.        모두 42명이 함께 여행을 하는데 산소결핍등 고지대에 적응하지 못하는 한 두분과 걷기가 힘든 몇사람이 사진에는 빠져있다.            미국, 호주, 카나다, 영국, 아일랜드, South Africa, 태국, 사우디아라비아 등 8개국에서 모인 사람들이다.          운전사는 Italian, 가이드 Beata 양은 Hungarian.         모두 10개국 사람들이 모여서 재미있게 여행중이다.          대부분의 경우는 미국, 호주. 카나다의 여행객들인데 이번에는 여기저기 여러나라에서 한 두명씩이 와서 여러나라의 사람들이 함께 여행하고 있다.          술통 (Brandy Barrel) 을 목에 걸고 있는 산악구조견 St. Bernard 와 함께 Matterhorn 을 배경으로 단체사진을 찍는다. 

 

 


지금의 산악구조견 St. Bernard 는 에전의 모습과는 조금 다르게 변하였다.          1816년에서 1818년에 이르는 3년간의 크나큰 눈사태로 인하여 구조에 나섰던 St. Bernard 들도 엄청 많이 희생되어 목슴을 잃었다.         그후로 구조견의 종족번식을 위해서 1850년대에 Newfundland (지금은 Canada 에 합병) 에서 St. Bernard 와 아주 비슷한 종류의 Newfundlands 라는 이름의 개들을 다수 받아들여서 함께 번식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혼합번식으로 인하여 개들의 털의 길이가 조금 길어지게 되었는데 구조에 나설 때에 눈이 털에 얼어붙어서 몸무게가 늘어나 구조견으로 일하기에는 예전보다는 효능이 조금 떨어지게 되었다. 

 



요즈음은 통신산업의 발달과 특히 최근에는 GPS 의 활용으로 구조견의 역할은 거의 미미하지만 알프스 산악지대의 명물로 지금도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는다.          스위스의 St. Bernard 중에서 제일 유명한 구조견은 Barry 라는 개로서 생전에 약 100명에 이르는 생명을 구한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Barry 의 시신은 스위스의 수도 Bern 의 National History Museum 에 있다.           혹한의 추위에서 인명을 구할 때 꼭 필요한 Brandy Barrel 을 항상 목에 걸고 있는 의젓하면서도 귀여운 개이다.

 


 

 

 

 


Zermatt 는 Pennine Alps 의 높은 산들로 둘러싸여 있다.         4,634m 의 Monte Rosa 는 스위스에서는 제일 높은 산이다.          다음으로 Dom (4,545m), Lyskamm (4,527m), Weisshorn (4,505m) 가 뒤따르고 그리고 유명한 Matterhorn (4,478m) 이 있다.          스위스의 알프스에서 4,000m 가 넘는 산들은 대부분 Zermatt 지역이나 바로 인근의 계곡에 모여있다.

 


 

구름이 오락가락하니까 모두들 구름에 가려지기 전에 서둘러서 사진을 찍는다.

 

 

 

어 ~ 어 ~~    하는 사이에 지금 구름 속으로 사라지고 있는 Matterhorn.


 

 

 

 

 

 

언덕 위의 건물 안으로 들어오니 이곳은 조금 높은 지역이라 3,100m 표지판이 붙어있다. 

 

 

 

 

 

 

 

다시 서서히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Matterhorn. 

 

 

 

 


Gornergrat .전망대에는 Hotel 과 식당이 있고 기념품가게라고 하기에는 훨씬 큰 규모의 Shopping Center 도 있다.        3,000m 의 높은 지역에 있는 독점식당인데도 스위스의 높은 물가를 고려하면 매우 적정한 가격에 음식을 제공하고 있다.           새우튀김, 커다란 소세지 그리고 큰 그릇의 Pea Soup이 다 합쳐서 11프랑이었던가....

 


 

 

 

 

 

 

 

이 높은 곳에도 성당이 있다.          전시용으로 세워진 성당인 것 처럼 보인다.

 

 

 

 

 

2시간이 넘게 Gornergrat 에 있었는데 지금은 안개도 더 많아졌으니 이제는 Zermatt 로 내려가기로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