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Bali 여행 8일째 날이다.      오늘은 여러군데의 방문이 잡혀있는데 오늘도 덥기는 하지만 북쪽으로 올라가니 좀 덜 더울 것이다.        첫번째로 찾아갈 곳이 사진에 보이는 Taman  Ayun Royal Temple.

 

 

 

그리고 두번째 목적지는 한참 북쪽으로 있는 Ulun Danu Beratan at Lake Bratan 사원이다.      일명 호수사원 (Lake Temple) 이라고도 불린다.       오후에는 Jatiluwhi Rice Terrace 와 Tanah Lot 사원을 방문한다.

 

  

 

Taman Ayun 사원을 찾아가는 길에 집집마다 멋잇게 세워놓은 Penjor.

 

 

 

 

 

 

 

 

 

 

 

멋있게 만들어진 Penjor 들 중에서도 조금 크고 공을 많이 들여서 장식이 많은 것들은 보통 $50 정도가 들어간다고 한다.       이곳에서는 높은 월급이 $200~$300 이라니 상당한 돈을 들이는 것이다.

 

 

 

Taman Ayun 사원에 도착했는데 이곳의 주차장은 오토바이들로 꽉 차있다.            달리 말하면 이 사원에는 현지인 방문객도 엄청 많이 찾아온다는 것이다.       특히 어제가 Galungan 인데다 오늘이 일요일이어서 더욱 방문객이 많다.

 

 

 

 

 

이 사원은 Mengwi 왕국의 왕이 그의 가족들을 위하여 이곳에 사원을 세웠는데 1634년에 완공하였다.           사원은 강 옆에 지어졌는데 사원의 주위는 모두 물로 채워진 해자 (Moat) 로 둘러싸여 있다.

 

 

 

 

 

 

 

 

 

 

 

인도네시아 내국인 여행객들의 단체사진.       대학생 구룹들 같은데 여행은 항상 즐거운 것이다.

 

 

 

이 사원의 특징중의 하나는 대부분의 다른 사원들과는 다르게 계단식으로 만들어진 정원이다.

 

 

 

 

 

Taman Ayun Royal Temple 은 1937년에 확장되어서 Bali 에서는 가장 현대적인 사원이기도 하다.

 

 

 

 

 

 

 

물 위에 떠있는 정원사원 (Garden Temple in Water) 이라는 뜻의 Pura Taman Ayun 사원.

 

 

 

 

 

 

 

사원구역은 들어갈 수가 없도록 막혀있는데, 축제기간의 행사 때문인지 아니면 항상 그런지는 알 수가 없다.        담장 위에서 사원구역 안을 열심히 사진에 담아내는 방문객들.

 

 

 

 

 

 

 

 

 

층층이 다른 지붕을 Pillar 에 쌓아올린 탑들이 보이는데 모두가 각각의 다른 신들에게 봉헌된 것들이다.        힌두교에는 수천의 다른 신들이 존재한다.

 

  

 

쌀 (Rice) 의 여신 Dewi Sri 에게 봉헌된 것이라는 11층짜리 탑.

 

 

 

 

 

 

 

그늘에서 한숨을 돌리고....    지금 이곳은 지리상으로 Bali 섬의 중부지역이다.       쨍쨍한 뙤약볕에 몹시 더운 날인데 Bali 남쪽지역들은 지금 얼마나 더 더울지.....    이제 우리는 한참 북쪽으로 더 올라가서 북부지역에 있는 Ulun Danu Beratan 사원으로 이동을 한다.         운전사 Raka 의 말대로 조금은 시원한 기온이 될른지....

 

 

 

 

 

 

 

 

 

마을을 지날 때마다 아름다운 Penjor 들과  노란천으로 둘러싸인 제단 위에는 Canang (제물) 들이 보인다.        Galungan Day 의 특별한 Canang 이다.        Bali 사람들에게는  높게 세워놓은 Penjor 는 산 (Mountain) 을 가르키고, 산은 우주를 가르킨다고 믿는다.        Penjor 를 집 앞에 세우는 것은 山의 神 (God of Mountain) 처럼 최상의 헌신을 보이려는 것이다.          마시는 물도 산이 있어야 얻을 수 있듯이 산은 신성하고 많은 은총을 가져다주는 것이라 믿는다. 

 

 

 

 

 

평야가 거의 없는 섬이라서 경사진 곳이라도 모두 계단식으로 이용한다.      이것은 계단식 논이 아니고 계단식 밭이다.

 

 

 

Bali 사람들은 평시에도 종교에 대한 의식이 매우 강하다.        Galungan 축제기간 뿐만이 아니라 평시에도 아침에 일어나면, 점심 때에도, 저녁에도 식사 전에 Canang 을 신께 바치고 기도드리는 의식이 몸에 배어있다.        대체로 코코넡 잎, 쌀, 바나나, 꽃 같은 것을 담고 있는 작은 사각형의 Canang 을 파는 가게들이 많이 있다.

 

 

 

Bali 섬의 거의 중간에 있는 Denpasar 市 에서도 50Km 나 북쪽으로 올라오는 Ulun Danu Beratan 사원에 왔다.  

 

   

 

Baratan 호수의 한 귀퉁이에 떠있는 것 같은 사원인데 그곳에 가기 전에 벌써 눈 앞에 펼쳐지는 경치가 대단한다.         가늘면서 키만 무지하게 크게 자란 나무들이 정원을 가득 메우고 있다.

 

 

 

 

 

아 ~  지금 이 가족들의 예식이 있으려나 보다.         

 

 

 

 

 

한쪽의 작은 사원에서는 Galungan 예식을 하는지......     어느 집안의 예식 같은데 여자들은 준비하느라 바쁘고, 남자들은 맨 앞의 검은색 상의를 입은 나이가 가장 들어보이는 어른 뒤에 모여앉아서 예식이 시작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 찍는 것도 괜찮고 예식을 지켜보아도 된다고 허락까지 해준다.

 

 

 

나이든 여자, 젊은여자....     오직 여자들만 대단히 바쁘게 움직인다.

 

 

 

 

 

 

 

이제는 준비가 다 되었나 보다.          여자들도 하나 둘 자리에 끼어앉는다.      그리고 집안의 제일 어른이 그릇에 담긴 것을 붓 같은 것에 적셔서 뿌리면서 예식이 시작되었다.

 

 

 

제단에 바쳐진 제물 Canang 이 호화찬란한 색으로 매우 예쁘다.

 

 

 

 

 

 

 

 

 

Ulun Danu Beratan 사원.     Ulun Danu 는 Head of the Lake 이라는 뜻이다.       이 사원은 Bali 의 물, 호수 그리고 강의 여신 Dewi Danu 를 모시기 위해서 1663년에 호수의 서쪽에 세워졌다.

 

 

 

호수는 해발 1,239m 의 높은 지역에 있다.          동쪽으로는 Beratan 산, 서쪽으로는 Tapak 산, 남쪽으로는 Terate Bang 산, 북쪽으로는 Pucak Sangkur 산으로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인 곳이다.         이곳도 덥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지역에 비해서 약간은 기온이 떨어지는 차거운 열대기후이다.

 

 

 

다른 곳에서는 보지 못하던 직업사진사들이 이곳에 아주 많이 보이는데 거의 휴업 중이다.       모두들 끼리끼리 모여서 망중한이다.         선진국 후진국 할 것 없이 전세계에 퍼져있는 디지털 카메라, 우수한 카메라 기능을 가지고 있는 Cell Phone, Smart Phone 등이 있으니......

 

 

 

 

 

 

 

 

 

호수가에서 조금 안으로 있는 사원지역에는 출입금지 팻말이 붙어있고 지금 막 예식이 시작되고 있다.      세련된 복장에 매끈한 차림새로 보아서 이렇게 유명한 사원에서 예식을 드리는 이들은 이곳의 유지이거나 상류층임에 틀림없어 보인다.

 

       

 

 

 

 

 

 

 

 

 

호수가에 있는 이 사원은 경치가 빼어나서 카메라에 담을 곳이 너무나 많다.        모든 방문객들이 사방에서 사진을 찍느라고 와글와글 시끌벅적.

 

 

 

Beratan 호수는 Lake of Holly Mountain 이라고 불린다.       신성한 산의 호수라고 불리우며 이 지역의 농사에 지대한 공헌을 하는 물줄기이다.

 

 

 

 

 

 

 

 

 

 

 

신성시 하는 큰 나무....    나무를 큰 천으로 둘러쳤고 제물로 바쳐진 Canang 도 보인다.

 

 

 

꼭  나팔꽃처럼 생긴 무지막지하게 엄청 큰 노란꽃이 만발한 나무.

 

 

 

이제는 Jatiluwih Rice Terrace 로 이동을 해서 점심식사를 하고 오후의 Tour 를 계속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