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5일째.        오늘은 오전에는 Thunder Bay 시내와 주위를 돌아보고, 오후에는 Kakabeka Falls 주립공원으로 간다.     인구 11만의 작은 도시여서 어디를 다녀도 다 거기서 거기 정도이다.      여기도 기대했던 고색창연한 옛 건물의 Civic Centre 가 아니고 12년 전인 2009년에 개축된 건물이다.      아침부터 십여 명의 사람들이 시청 앞에 모여서 술주정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  어느 도시나 마찬가지로 홈리스들이나 알코올중독자들이다.      방해도 별로 받지 않고, 요구 사항도 잘 들어주는...      제일 만만한 곳이 시청 앞이다.      Superior 호수의 북단에 위치한 Thunder Bay 는 온타리오에서는 북서쪽에서 제일 큰 도시이다.      5 대호의 끝부분에 있는 지형으로 Lakehead 라는 별칭이 있다.      이 도시에 있는 대학의 이름도 Lakehead University 이다.    Thunder Bay 는 불어로 Baie du Tonnerre (Bay of Thunder) 인데 18세기의 불란서의 지도에서 유래되었다.

 

 

바로 길 건너 건물이 역사를 간직한 듯한 St. Andrew 장로교회인데 여기도 문 앞에 웅성거리며 모여있는 십여 명의 그룹이 있다.      술이 덜 깬 듯한 큰소리도 들린다.      무료 급식을 기다리는지....      인구 11만의 Thunder Bay 는 온타리오 주의 북쪽에서는 인구 16만의 Sudbury 다음으로 2번째로 큰 도시이다.

 

 

시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Country Market.      수요일 오후와 토요일 아침에만 열리는 Market 인데 오늘이 토요일이다.      수세마리에서 보았던 Market 과 달리 주차장에 자동차가 가득하고 분주하다.

 

 

 

막상 농부들이 가져온 채소, 과일이 진열된 판매대는 많지 않다.      늘어놓은 채소들도 빈약하기는 마찬가지이다.      짧은 여름 기간에 무엇이든지 제대로 잘 농사가 되기는 어려우니까....

 

 

 

밖에 벌려진 농산물 판매대는 한산한데 2층으로 된 건물 안의 매장은 위아래가 모두 북적거린다.      수공업 Craft 들이 가득하고 의류와 간단한 가구들도 보인다.      Market 이라기보다는 Shopping Mall 에 가깝다.

 

 

 

Thunder Bay 에는 인구 10만 정도의 다른 도시들에는 대부분 있는 대형 매장인 Costco 가 없다.      City 에서 조례를 만들어서 자영업자들을 보호하면 결국은 시민들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도시들이 곳곳에 있는데 그중의 하나이다.      다른 도시들에서는 대형 매장의 싼값에 주민들이 여러 가지로 실비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데...      '계란이 먼저인지 닭이 먼저인지'         토론토에서 1시간 반을 달려서 Niagara 폭포의 건너편에 있는 New York 주의 Buffalo 는 주변의 인구까지 120만이다.      뉴욕 주에서는 2번째의 대도시인데도 인근 어디에도 Costco 는 없다.          제일 가까운 곳이 1시간 20분 떨어진 동쪽의 Rochester 이다.

 

 

다음에 찾은 곳이 Downtown 의 북쪽 끝자락에 위치한 Cresthill 공원이다.      여기저기 다 가까운 곳에 몰려있다.      선더베이 시내를 가까이에서 조망할 수 있다고 해서 왔는데, 전망이 별로이다.      이 지역의 동네가 다른 지역보다 그래도 조금은 정돈된 기분이 든다.

 

 

내려다보이는 시내의 풍경은 너무 밋밋하다.      특색 없이 평범한 시가지로 보인다.

 

 

화단을 가꾸어 놓은 Sunken Garden 만이 눈길을 끈다.

 

 

 

Marina Park.      Downtown 이 끝나는 곳에서 북쪽으로 이어져 있는 항구 공원이다.      대체로 선더베이는 수세마리에 비해서 도시의 여기저기가 무언가 정돈이 덜 되어 있는 기분이 드는 곳이다.      산뜻하고 예쁘게 보이는 풍경은 보이지 않고, 엉성하고 어수선한 기분이 드는 곳이다.      지금 이곳 Marina Park 은 재개발 지구로 새로운 건물이 몇 군데 들어서고 공사도 계속 중이다.      이곳은 그나마 조금은 시원해 보인다.

 

 

 

 

 

재개발 중인 구역.

 

 

Thunder Bay 는 지형상 겨울에도 눈이 적은 곳이다.      연중으로 습하지 않고 건조한 기후이다.      그렇지만 대륙성 기후로 매서운 겨울을 겪는다.     호숫가 주변의 도시들은 호수에서 떠오르는 수분으로 여름에는 비, 겨울에는 수분이 눈으로 변해서 쏟아지는 특성이 있다.      그런데 여기는 호수의 북서쪽에 위치해 있어서 겨울에 폭설이 없는 곳이다.      언제나 바람은 북에서 남동쪽으로 불어서 호수의 남쪽으로 비와 눈을 쏟아붓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체로 호수의 북단에 위치한 곳에는 겨울에 눈은 적게 오지만 더 차거운 기후이다.         5 대호 주변의 호숫가 지역 중에 겨울철 폭설이 제일 많은 곳이 Michigan 주의 Houghton 지역으로 꼽힌다.      거대한 호수들의 동남쪽 지역이기 때문이다.

 

 

 

Thunder Bay 에서 서북쪽으로 30Km 지점에 위치한 Kakabeka Falls 주립공원에 왔다.     입장료를 받고 있는 입구부터 바쁘다.  이제까지 북 온타리오의 여러 곳을 달려왔지만 어디를 가든지 인적이 드물었는데 여기는 방문객이 꽤 있다.      주차된 RV 나 Trailer 도 많이 보인다.

 

 

5 대호에 검은 선으로 미국과 캐나다의 국경 표시가 되어있다.      현재의 빨간색 지점이 Thunder Bay 근처의 Kakabeka 공원 지점이고, Minnesota 주의 국경 마을 Grand Portage 까지는 1시간 정도의 거리이다.      제일 반대편 동남쪽에 있는 가장 작은 Ontario 호숫가의 토론토가 여행의 출발점이다.      미국은 5 대호와 모두 접해 있고, 캐나다는 4개의 호수에만 접해 있다.

 

 

 

물이 쏟아지는 소리가 우렁차다.      매년 몇 번씩 수도 없이 Niagara 폭포를 다녀서 별 감흥이 없을 것 같은데 우렁찬 폭포의 소리는 크나 적으나 경이롭다.

 

 

폭포의 높이는 40m (130 Ft) 정도로 깊어서 51m 의 Niagara 폭포보다 약간 덜 하지만 떨어지는 물량은 정확히 72분지 1 수준이다.     1초당 13만 Cubic Feet 를 쏟아내는 Niagara 에 견줄 수는 없지만 그래도 우당탕탕 난리를 피우면서 귀청이 떨어져라 요란하다.     Ontario 주에서는 Niagara 에 이어서 2번째로 큰 폭포이다.      'Niagara of North' 라는 별칭이 붙어 있다.

 

 

 

폭포가 흘러서 내려가는 Kaministiquia 강이다.      Canvas 에 한 폭의 그림을 그려보고 싶은 풍경이다.

 

 

전망대의 난간에 열심히 Tri-Pod 를 세우고 하여서 근사한 폭포 사진을 정성을 들여서 잡는가 했더니 더 멋있는 사진을....     예전에는 서로 카메라를 넘기고 받아서 찍어주고 했는데...     전염병 시대에는 각자가 알아서 해야 한다.      접촉을 최대한 피하려고 서로 찍어주고 받고 하는 것 한 번도 못 보았다.       누군가 찍어줄까 묻는 친절한 사람이 한 번 있었다.

 

 

 

 

이제는 다리를 건너서 건너편으로 간다.

 

 

 

이렇게 얌전히 흘러내려오던 강물이 여기서 바로 아래로 곤두박질을 하면서...     우르릉 꽝꽝 야단법석으로 귀청이 떨어지는 굉음을 내고 있다.

 

 

 

 

이쪽 건너편의 전망대는 폭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있어서 전체를 조망하기에 더 좋은 장소이다.

 

 

 

Kakabeka 란 이름은 이곳 원주민 인디언들의 언어로 'Waterfall Over a Cliff' 라는 뜻이다.

 

 

다리 건너의 전망대 뒤편으로 이곳 주립공원에서 제일 인기 있는 'Little Falls Walking Trail' 출발점이 있다.         길지 않은 2.5Km 의 돌아 나오는 Loop Trail 이다. 오르고 내려가고 약간은 힘든 코스라고 적혀있는데, 1~2시간 정도일까 짐작된다.     

폭포가 흐르는 강줄기의 계곡과 산악의 Scenic Lookout 를 모두 즐길 수 있는 Trail 이다.     그리고 좀 더 길지만 걷기 쉬운 4Km Loop 코스 'Polar Point Hiking Trail' 이 있다. 연중으로 Moose, 흰 궁둥이 사슴, Snowshoe Hare (산토끼) 등을 마주칠 수 있는 곳이다.      좀 더 자세한 정보 없이 와서 겨우 반나절의 시간을 보내는 우리에게는 그림의 떡일 뿐이다.

 

 

여행을 하기 전부터, 그리고 떠날 때에도 Thunder Bay 지역의 일기예보는 금,토,일, 3일이 모두 Rain 이라고 되어 있었는데..    어제도 맑았고, 오늘도 아침에만 약간 흐렸고 계속 화창한 날이다.      빗나간 예보가 이렇게 좋을 수가 있는가?

 

 

Picnic Table 이 놓여 있는 Shelter 안의 벽에는 이 공원에서 서식하는 동물들이 그려져 있고 설명도 함께 있다.

 

 

여러 종류의 크고 작은 동물들이 있는데....     가장 조그만 새의 주둥이에 손가락을 물리면서 비명을 지르고, 오늘의 일정이 끝나게 된다.                                                                                                                                  (여행 5일째 운행거리 110Km)

 

 

월 22일 일요일. 여행 6일째 아침이다.      오늘도 일기예보는 꽝이닷!!! 화창한 날이다.      첫 번째 목적지는 전망이 좋다는 Mount Mckay 전망대이다.      시내에서 그리 멀지 않은 15분 정도의 거리이다.      지나다 보니 주변이 인디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인가 싶다.     오랜 세월 동안 보수나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집과 건물들이 많이 보인다.      다른 지역에 비해서 주유소의 Gas 값도 매우 저렴하다.      그리고 'Come In & Grab Cigarettes' 같은 간판이 보이는 가게도 있다.

 

 

올라가는 길은 여기도 White Birch 가 가득하다.      도심에서만 병충해가 심해서 White Birch 가 사라졌나?      아니면 좀 다른 종류의 White Birch 인가?

 

 

이곳은 Mount Mckay 의 Outlook 이 있는 곳이라 하지만, 정식 명칭은 Port Williams First Nation Mount Mckay, Pow Wow Ground 이다.      William 항구의 Mckay 산 위의 인디언 모임 장소. 예전부터 이 지역에 거주하던 First Nation 인디언들의 모임의 장소로 1930년부터 지정이 되었다.      그들의 문화와 유산을 보전하는 축제와 나눔의 장소로 지정된 곳이다.

 

 

형의 경기장처럼 생긴 이곳이 그들의 아름다운 전통 의상을 입고 함께 모여서 축제를 벌리는 곳이다.

 

 

청명한 날의 아침이라 Thunder Bay 시내뿐만이 아니라 더 먼 곳까지 잘 보이기는 하는데 특별한 경치는 아니다.

 

 

오른쪽 방향의 남쪽으로 내려다보이는 곳에는 호숫가가 멀리에 잡힌다.

 

 

오늘도 비가 아니고 아침부터 너무나 청명하고 화창한 날이다. 마음껏 폼을 잡고 있는 Eagle.

 

 

인디언 지역이라 1차 세계대전 때에 목숨을 잃은 인디언 군인들의 명패와 위령비도 있고...

 

 

아주 초미니의 교회도 있다.      안을 들여다보니 겨우 3, 4명이 들어설 수 있는 교회이다.      인디언 교회라는데 아무리 보아도 관광용 같구나.

 

 

 

 

 

전통적인 Teepees.      커다란 나무 막대로 기둥을 세우고 동물의 가죽으로 덮는 인디언 텐트.      이곳의 인디언 원주민 부족은 'Anemki Wajiw' 였다.

 

 

 

이곳에서 발견한 신기한 소나무 한 그루.

 

 

솔 방울이 꼭 뽕나무의 누에가 기어 다니듯이 희한하게 생겼다.

 

 

이제는 Thunder Bay 를 방문하면 필히 들려야 하는 곳. Fort Williams Historical Park 으로 간다.

 

 

+ Recent posts